10년 넘게 봉사하던 병원서 쓰러져 '뇌사'…3명 살렸다

입력 2024-01-31 15:31   수정 2024-01-31 15:36


10년 넘게 봉사활동을 해오던 병원에서 갑작스럽게 쓰러져 뇌사 상태가 된 60대 여성이 장기기증으로 3명의 생명을 살렸다.

31일 한국장기조직기증원은 "지난달 8일 인천성모병원에서 황영옥(69) 씨가 뇌사장기기증으로 3명의 생명을 살리고 하늘의 천사가 되어 떠났다"고 밝혔다.

황 씨는 지난달 5일 10년 넘게 병간호 봉사활동을 하는 인천성모병원 화장실에서 쓰러졌다. 그날도 어김없이 봉사를 위해 병원을 찾았던 바다. 황 씨는 급히 응급실로 이동해 치료를 받았지만 의식을 회복하지 못하고 뇌사 상태가 됐다.

가족은 회생 가능성이 없다는 의료진의 이야기를 듣고, 남을 돕기 위해 봉사를 하려다 떠난 황 씨의 마음을 떠올려 장기기증에 동의했다. 황 씨는 뇌사장기기증으로 간장, 신장(좌, 우)을 기증해 3명의 생명을 살렸다.

경북 영주에서 5남매 중 둘째로 태어난 황 씨는 활발하고 사교성이 좋았다. 주변 사람에게 나누고 함께 하는 것을 좋아하던 그는 동생의 권유로 20년 전부터 노인복지회관과 병원 병간호 자원봉사를 꾸준히 해왔다.

동생 황영희 씨는 "어머니가 고등학교 2학년 때 돌아가셔서 언니가 학비도 내주고 친엄마처럼 돌봐줬다. 어려운 살림에도 늘 가족과 남들을 돕던 착한 언니였기에 더 마음이 아프다. 32년 전 시어머니가 돌아가실 때 안구 기증을 했는데 그러한 경험으로 인해 누군가를 돕는 게 얼마나 소중한 일인지 알 수 있었다"고 전했다.

이어 하늘에 있는 언니에게 "같이 여행 가자고 했는데 내가 일한다고 나중에 가자고 한 게 너무 미안하다. 하늘나라에서는 고생하지 말고, 언니가 하고 싶은 것 다 하면서 행복했으면 좋겠다. 엄마와 먼저 만나서 잘 지내고 있으라"고 말하며 눈물을 흘렸다

문인성 한국장기조직기증원 원장은 "남을 위해 봉사를 하러 간 병원에서 생명나눔을 실천하신 기증자와 그 뜻을 함께해 주신 기증자 유가족께 감사한 마음을 전한다. 삶의 끝에서 전해준 희망은 새로운 생명으로 밝게 피어나 세상을 환하게 밝힐 것으로 생각한다"고 말했다.

김수영 한경닷컴 기자 swimmingk@hankyung.com


관련뉴스

    top
    • 마이핀
    • 와우캐시
    • 고객센터
    • 페이스 북
    • 유튜브
    • 카카오페이지

    마이핀

    와우캐시

   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
   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
    캐시충전
    서비스 상품
    월정액 서비스
   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
    GOLD PLUS 골드서비스 + VOD 주식강좌
   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+ 녹화방송 + 회원전용게시판
    +SMS증권정보 + 골드플러스 서비스

    고객센터

    강연회·행사 더보기

   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.

    이벤트

   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.

    공지사항 더보기

    open
    핀(구독)!